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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프로그램

유아의 소근육 및 대근육 운동 능력 발달: 신체 발달을 위한 활동 및 게임

by HEE-MOM 2024. 10. 12.

미세한 대근육 운동 능력의 발달은 연필 잡기부터 달리기, 점프에 이르기까지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어린이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기에 필수적입니다. 소근육 운동 기술은 손, 손가락, 손목의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반면, 대운동 기술은 걷기나 등산과 같은 활동에 더 큰 근육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근육들은 아이들이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발달하는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다리에 힘도 생기고, 그로 인해 걷게 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신체발달을 위한 활동이 꼭 필요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체계화된 활동과 게임을 통해 이러한 기술을 장려하면서 근육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힘, 조화, 자신감을 키우고 신체적, 인지적 성장의 기초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기사에서는 소근육 운동 능력과 대근육 운동 능력의 발달을 지원하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어린이의 신체 발달을 장려하는 효과적인 활동과 게임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유아의 소근육 및 대근육 운동 능력 발달: 신체 발달을 위한 활동 및 게임

집중 활동으로 소근육 운동 능력 향상

아이들이 한 자리에 앉아 글쓰기, 가위로 자르기, 옷 단추 채우기와 같은 세부적인 작업을 하면  자연스럽게 소근육 운동 기술이 발달하게 됩니다. 어른이 손쉽게 하는 가위 오리기 같은 행위도 아이들이 하기엔 꽤나 정교한 작업에 속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손과 손가락 움직임의 정확성과 제어를 익히게 됩니다. 그 과정이 반복될수록 기술은 향상되고 일상적인 작업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어 성취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놀이로 인식하게 됩니다. 색종이 오려서 붙이고 색연필로 그림도 그리면 근사한 작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재밌는 미술 활동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소근육 발달도 된것입니다. 

훌륭한 운동 능력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활동 중 하나는 플레이도우 조각입니다. 플레이도우를 쥐고, 굴리고, 모양을 만들면서 아이들은 손과 손가락의 작은 근육을 강화합니다. 이 활동은 손재주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창의력도 키워줍니다. 

플레이도우로 손으로 반죽하면서 새로운 색깔도 만들어보고 좋아하는 동물을 만들어 상황극 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할때는 아이뿐만 아니라 같이 하는 부모도 즐거워야 지속할 수 있는데 그것에 딱 적합한 활동이 플레이 도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비드 스트링은 미세한 운동 조정을 개발하는 또 다른 훌륭한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끈에 구슬을 꿰는 연습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손과 눈의 협응력과 인내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 같은 활동은 아이들이 연필이나 도구 사용과 같은 고급 기술을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가위로 자르는 것 역시 미세한 모터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종이에 모양이나 단순한 선을 오려냄으로써 아이들은 손 움직임을 제어하고 양측 협응력(두 손을 함께 사용)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교사와 부모는 어린이들이 작은 블록으로 만들기, 핀셋으로 물건 집기 또는 핑거페인팅과 같은 기타 미세 운동 활동에 참여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조정.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이 글쓰기, 그림 그리기 및 강력한 소근육 운동 기술이 필요한 기타 작업을 준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신체운동을 통한 대근육 운동 능력 키우기

대운동 능력은 신체의 더 큰 근육을 포함하며 근력, 균형 및 조정이 필요한 활동에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아이들은 달리고, 점프하고, 오르고, 활동적인 놀이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건강과 체력에 필수적입니다. 대근육 운동 발달을 촉진하면 어린이가 자신의 신체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성장하면서 더 복잡한 신체적 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을 향상한다는 것은 아이들의 면역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근육 운동 능력을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야외 놀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놀이터 장비에서 달리기, 점프하기, 기어오르기 등은 아이들의 균형, 조정 및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술래잡기, 한 발로 뛰기, 빔 위에서 균형 잡기와 같은 활동은 아이들이 민첩성과 움직임 제어 능력을 연습하도록 격려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숨바꼭질, 술래잡기 같은 게임을 하면서 아이들은 기어 다니고, 뛰어다니면서 다양한 동작들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대근육이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활동성이 큰 아이일수록 대근육 발달이 잘 되기 때문에 자주 나가서 노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 어린 아이들의 경우 베개, 훌라후프, 원뿔과 같은 일상적인 물건을 사용하여 유아 장애물 코스를 구성하여 대근육 운동 기술을 촉진하는 재미있고 도전적인 활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애물 코스는 아이들이 오르고, 기어가고, 다양한 신체적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장려하여 근력과 조화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공 던지기, 받기, 차기 등의 구기 게임은 손과 눈의 협응력, 공간 인식, 균형 감각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 및 기타 신체 활동에 필요한 대근육 운동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다감각 활동과 미세 및 대근육 운동 기술의 통합

많은 활동이 소근육 운동 기술이나 대근육 운동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일부 활동은 두 가지 유형을 동시에 활용하여 전체적인 신체 발달을 향상시키는 다감각 학습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미세한 운동 활동과 대근육 운동 활동을 결합하면 어린이가 더욱 복잡한 조정 기술을 개발하고 정신과 신체 사이의 더 강력한 연결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중 감각 활동의 예로는 블록으로 대형 구조물을 만들거나 컵을 쌓는 것이 있습니다. 이 활동에는 총 운동 강도(블록을 운반하거나 균형을 잡기 위해)와 미세 운동 정확도(블록을 조심스럽게 위에 올려놓기 위해)가 모두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결합한 활동은 다양한 구조와 재료를 실험하여 문제 해결과 창의력을 증진합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활동은 리본이나 스카프로 춤을 추는 것입니다. 이 활동은 어린이가 리본이나 스카프를 손으로 조작할 때와 전신을 사용할 때 세밀한 운동 조절이 필요합니다.


움직임과 미세 운동 활동을 포함한 미술과 공예품을 통합하는 것도 유익합니다. 예를 들어, 미술은 어떤 그림을 그리는지에 따라 발달의 정도가 다릅니다. 대형 캔버스에 그림을 그린다면 팔 전체를 사용하여 큰 그림을 그려야 하므로 전반적인 운동제어를 발달시키게 되며, 작은 그림을 그린다면 작은 붓으로 정확하고 미세한 움직임을 배우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상품 찾기와 같은 인터랙티브 게임은 어린이가 작은 물체를 찾으면서 걸어 다니며 운동 발달을 위한 균형 잡힌 활동이 되도록 장려합니다(근육 운동 기술).

미세하고 큰 근육 운동 활동을 통합하면 체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일의 다양한 측면에 한꺼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인지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어린이의 전반적인 발달에 필수적인 조정력, 유연성, 집중력을 증진하는 데 탁월합니다.

 

요약'

유아기의 작고 큰 근육 운동 능력의 발달은 어린이가 일상적인 과제를 수행하고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가위로 판화, 매듭 짓기, 자르기 등 강도 높은 활동을 통해 작은 근육 운동 능력을 향상하고 손재주와 손과 눈의 협응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주요 근육 운동 능력은 달리기, 등반, 공놀이 등의 적극적인 놀이를 통해 가장 잘 발달되며, 이를 통해 근력, 균형, 적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대형 구조물을 만들거나 리본으로 춤을 추는 등 다중 감각 활동을 통해 미세하고 총체적인 운동 기술을 통합하면 더욱 복잡한 협응과 인지 참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미세 근육 운동 능력과 대형 근육 운동 능력을 모두 목표로 하는 다양한 활동과 게임을 통합함으로써 부모와 교육자는 흥미롭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녀의 신체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선택해야 하는지는 아이의 기질을 판단하여야 합니다. 좋은 활동이더라도 아이가 흥미를 가지지 못하면 활동을 통한 이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른의 입장에서만 좋은 활동을 선택하지 않고 아이의 입장에서 좋은 활동을 선택 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