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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프로그램

영유아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과 그룹 프로그램 소개

by HEE-MOM 2024. 10. 18.

영유기 때 사회성은 가정에서 이루어집니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아이들의 전반적인 성장과 미래의 대인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정에서도 충분히 사회성이 발달할 수 있지만 또래와의 관계에서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협력, 공감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그룹 활동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또래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규칙을 배우고,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익히는 중요한 기회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순히 사회성을 기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은 이 시기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자신감 있게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이 글에서는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는 그룹 활동 프로그램의 구조와 효과, 구체적인 활동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영유아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과 그룹 프로그램 소개

 

사회성 발달을 위해 그룹 활동은 필수적일까?

영유아는 평균적으로 2세부터 본격적으로 돌봄 기관에 다니거나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서 다른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때부터 사회적 규칙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배우게 됩니다. 가정에서도 배울 수 있는 사회성과는 다른 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당연시 여겼던 부모의 양보와 배려를 또래에게선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때의 사회성 발달은 이후의 사회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그룹 활동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이러한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룹 활동은 필수적입니다.

그룹 활동 프로그램은 다양한 상황에서 아이들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놀이를 통해 순서를 기다리거나, 협동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규칙을 이해하고 지켜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성향의 아이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들의 자아 존중감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신이 사회에서 유의미한 존재인 것처럼 타인도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그룹 활동 프로그램은 영유아기의 필수적인 사회성 발달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룹활동이 어떤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칠까?

그룹 활동은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첫째,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그룹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언어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연습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평소 가정에서 듣지 못한 다양한 단어를 듣게 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익히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어 향후 중요한 소통 능력의 기초가 됩니다.

둘째, 그룹 활동은 협동과 타협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공을 주고받는 놀이, 함께 블록 쌓기 활동 등은 협력의 중요성을 배우는 기회가 됩니다. 자기중심적이던 아이들이 이 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또래와 협력하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협동과 타협은 영유아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기술이며, 향후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셋째, 그룹 활동은 감정 조절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놀이 중에 발생하는 갈등이나 좌절 상황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됩니다. 예를 들어, 놀이 도중 순서를 양보하거나 친구의 실수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인내심과 이해심을 기르며, 이러한 경험은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런 결과가 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아이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알려줘야 합니다. 그 감정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상관없이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그룹 프로그램 소개

첫 번째로 추천하는 활동은 역할 놀이입니다. 역할 놀이는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특정 사회적 상황을 모방하는 활동입니다. 보통 자주 가는 곳이나 만나는 사람들을 모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병원 놀이에서는 의사와 환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아이들이 관찰만 했던 의사의 행동을 직접 해보거나, 자신이 병원에서 하는 행동을 타인을 통해서 보게 됩니다. 부모나 교육자는 아이들이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협력 놀이가 있습니다. 이 놀이에서는 아이들이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해야 하는 상황을 주고 공동 목표를 함께 수립하고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퍼즐 맞추기나 블록 쌓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되어 새로운 시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 아이들이 더 큰 사회적 그룹에서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미니 스포츠 게임을 추천합니다. 축구, 농구 볼링 등 간단한 스포츠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규칙을 지키고, 승패를 경험하며, 서로를 응원하는 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응원을 하고 응원을 받으면서 서로에게 행운을 비는 마음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알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협동 감정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게임을 통해 승리를 축하하고 패배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패배를 받아들이는 과정은 힘들고 쓰라리지만 그것이 실패가 아닌 시행착오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바꾸고 실행해야 하는지 알아가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부모와 교육자의 역할은 위로뿐만 아니라 함께 이겨내는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