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를 하면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그중 한 가지는 태블릿과 핸드폰 사용 시기와 방법일 것입니다. 기술이 일상생활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됨에 따라 어린아이들은 교육 앱, TV 프로그램, 디지털 기기를 통해 스크린 앞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기술은 특정한 교육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유아기의 과도한 스크린 시간은 집중력, 사회성, 신체 건강 등 어린이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교육자와 부모는 디지털 미디어 학습과 보다 전통적인 활동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유아 프로그램에서 어린이가 올바른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보다 좀 더 상호작용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유아 프로그램의 디지털 미디어 학습 관리 지침에 대해 설명하고 어린이의 인지, 정서, 신체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아기 디지털 미디어 학습 시간에 대한 명확한 지침 정하기
유아 교육에서 디지털 미디어 학습 시간을 관리하면서 그것의 이점과 위험성을 모두 고려한 구조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AAP)에 따르면 2세에서 5세 사이의 어린이의 화면 시청 시간은 하루에 1시간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이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초기에는 특정 학습 목표를 충족하고 유사한 지침을 따르는 짧고 목적이 있는 세션으로 화면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노래 듣기와 율동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 학습을 하는 동안에는 아이 혼자 보게 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혼자 보게 두면 아이는 수동적으로 화면만 응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교육자와 부모가 함께 하여 상호작용적이고 교육적인 측면이 강화될 수 있도록 장려하여야 합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단순한 재미를 위한 동영상보다는 언어 발달, 창의적 사고를 장려하는 동영상을 주로 보여주게 되는데 그때 교사 또는 부모와 함께 시청하면서 토론도 하고 직접 따라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재미와 교육적인 면이 모두 충족되었다고 할지라도 아이들이 지나치게 영향을 받아 수면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학습 시간을 정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놀고, 야외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창의성, 협력 및 신체적 운동을 장려하므로 건강한 두뇌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재밌는 동영상이더라도 시간제한을 정하고 다양하고 적극적인 학습 경험의 균형을 맞추어 더 건강한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과도한 디지털 미디어 학습 시간이 유아기에 미치는 영향
과도한 디지털 미디어 학습은 유아 발달, 특히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 성장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장 염려되는 점은 언어 발달 지연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단지 화면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대면 상호작용을 통해서 언어를 배우게 되고, 어른들의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언어와 표현을 익히게 됩니다. 그리고 또래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성을 배우며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데 의사소통이 되지 않게 된다면 언어 발달로 배우게 되는 모든 점들이 다 지연되는 것입니다.
또한 언어 지연 외에도 주의력 및 집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오랜 시간 동안 집중하는 능력을 향상해야 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학습은 과도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아이들은 더 깊은 생각을 하거나 지속적으로 집중을 해야 하는 활동을 하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지시를 따르거나 더 오랜 집중 시간이 필요한 교실 활동을 계속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미래에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학습은 주로 앉아서 시청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신체적 활동을 제한학 됩니다. 이는 아동 비만 및 근력 발달 지연과 같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야외 놀이와 신체적으로 움직이는 활동은 근력, 균형을 키우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 깊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기 때에는 다양한 움직임과 활동적인 놀이를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학습의 대안책
디지털 미디어 활용은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유용한 교육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해서 배우고 익히는 것이 아닙니다. 직접 실행해 보고, 시행착오 과정을 겪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깊이 생각하고, 서로 협동하여 발달하는 과정을 겪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유아기때 할 수 있는 직접 감각 기반 학습에는 블록 쌓기, 그림 그리기, 점토 만들기와 같은 인지 성장에 필수적인 소근육 운동 능력, 공간 인식 및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야외 활동이 디지털 미디어 학습의 강력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 탐험, 산책, 천연 재료 놀이 등 자연 기반 활동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신체 활동을 하며 자연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호기심과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협력활동도 중요한 대안책입니다. 역할극, 스토레 텔링, 문제 해결이 포함된 활동은 아이들이 의사소통하고, 생각을 공유하며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다른 의견 속에서 합의점을 찾아내는 과정은 어른이 돼서도 필요한 능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학교와 인생 모두에서 성공하는데 중요한 사회적 기술, 감성 지능 및 협력성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춤과 같은 창의적인 활동은 아이들이 디지털 미디어 없이도 리듬, 조화, 자기표현을 계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실습활동이 있습니다. 부모 또는 교유자는 아이들에게 실습 활동을 통하여 인지적, 사회정 발달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웰빙과 신체 건강에도 기여하여 아이들에게 학습에 대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접근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요약
유아 프로그램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적절한 사용은 분명히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자칫하면 과도한 사용을 하게 되고 이것을 부모 또는 교육자도 인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부터 시간제한과 명확한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아이들의 언어 발달, 집중력 및 신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미디어는 아이들에게 강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강한 자극이 아닌 것에는 뇌가 반응을 하지 않게 합니다. 그러면 장기적으로 깊은 생각과 정적인 활동을 하기 힘들게 많들어 학교 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각 기반 활동, 야외 활동,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대안을 장여하고 역동적이고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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