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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프로그램

유아 언어 발달 프로그램 소개 및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활동

by HEE-MOM 2024. 10. 29.

유아기의 언어 발달은 현 시점에서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도 학업적, 사회적 성공을 위한 중요한 기반입니다. 유아기 동안 아이들은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고, 이해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을 빠르게 습득하여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유아 언어 발달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몰입적인 언어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 중요한 단계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다양한 유형의 언어 개발 프로그램, 이를 뒷받침하는 전문 이론, 부모가 가정에서 언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아 언어 발달 프로그램 소개 및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활동

1. 유아 언어 개발 프로그램의 유형

1.1. 놀이 기반 언어 프로그램

놀이 기반 프로그램은  아이와 상호작용 놀이를 하면서 재미있고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언어 기술을 가르치기 때문에 유아 언어 발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아이들은 역할극, 스토리텔링, 노래, 대화형 게임 등의 활동을 통해 언어 발달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이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고 어휘력을 확장하며 문장 구조를 개선하도록 장려합니다. 언어 발달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수 있는 놀이 기반 학습이 포함된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놀이 기반 언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는 가상 놀이에 참여 시켜서 여기서  다양한 캐릭터로 역할극을 하며 대화 기술을 연습하고 새로운 단어를 배우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노래와 운율은 언어 발달과 미래의 읽고 쓰는 능력 모두에 필수적인 리듬, 반복, 음소 인식을 소개하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1.2. 언어 읽기 쓰기 프로그램

체계화된 언어 프로그램은 활동을 통해 언어 및 읽고 쓰는 능력을 직접 가르치는 데 더 중점을 둡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음성학, 문자 인식, 읽기 준비와 같은 초기 읽기 쓰기 개념을 가르쳐줍니다.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교육자와 부모에게 일상적인 상호 작용에서 언어 기술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Hanen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Hanen “It Takes Two to Talk” 프로그램(부모 교육과 코칭을 통해,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말하기, 듣기, 이해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은 언어 지연이 있는 어린이에게 널리 사용되며 어린이가 체계적인 대화와 활동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 다른 프로그램인 대화식 읽기에는 어린이가 스토리텔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대화식 읽기 접근 방식이 포함됩니다. 아이는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문하고, 예측하게 되어 어휘력과 이해력이 향상됩니다.

1.3. 이중 언어 프로그램

이중 언어 가정에서 자라거나 여러 언어를 배우는 어린이를 위해 이중 언어 프로그램은 다국어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Dual Language Immersion(이 프로그램의 주된 목표는 학생들이 학습과정에서 두 언어를 동시에 사용하여 높은 수준의 이중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문화적 이해를 증진하는 것)과 같은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균형 잡힌 방식으로 두 가지 언어를 노출시켜 언어 학습을 지원합니다. 많은 경우, 아이들은 동시에 두 언어를 배우므로 두 언어 모두에 능숙하게 됩니다.

이중 언어 프로그램에서 아이들은 정보를 처리할 때 언어를 전환하도록 가르쳐 인지 유연성을 장려합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들은 상황에 맞춰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고 사용하는데 능숙해지고, 언어적, 인지적 탄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조기 언어 개발 프로그램의 주요 이론

2.1. 사회적 상호작용론
Lev Vygotsky와 같은 이론가들이 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론은 언어 발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아이들은 보호자, 또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배웁니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반응이나 대답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어휘력을 확장하며, 언어 사용의 모델링을 통해 발판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자여늣럽게 언어 능력을 습득하도로고 돕습니다. 

이 이론은 대화형 대화 기반 학습에 초점을 맞춘 많은 언어 개발 프로그램을 뒷받침합니다. 예를 들어, Hanen 프로그램은 성인이 어린이와 반응적이고 의미 있는 대화에 참여하여 언어 성장을 지원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이 이론의 원칙을 사용합니다.

2.2. 자연주의자 이론
노엄 촘스키(Noam Chomsky)의 자연주의 이론은 어린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러한 과정을 촉발하려면 환경에서 언어에 노출되기만 하면 된다고 제안합니다. 자신의 환경에서 언어에 노출되면 이러한 타고난 능력이 활성화 되어 아이들이 복잡한 문법 규칙과 구문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어린이의 뇌에는 **“언어 습득 장치”(LAD)**가 있어 언어를 이해하고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언어의 생물학적 기초를 강조하는 동시에 어린이가 언어 기술을 완전히 개발하려면 풍부한 언어 노출의 필요성도 강조합니다.

조기 및 빈번한 언어 노출에 우선순위를 두는 언어 개발 프로그램은 종종 이 이론에 기초합니다. 아이들이 지속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에 노출되는 몰입형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아이의 타고난 언어 능력이 자연스럽게 전개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3. 인지 발달 이론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언어 학습을 어린이의 전반적인 인지 발달과 연결합니다. Piaget에 따르면 아이들은 주변 세계를 탐구하고 대상 영속성, 원인과 결과, 범주화와 같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면서 언어를 배웁니다. 이 이론은 언어 발달이 인지 과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어린이가 언어와 인지 능력을 모두 발달시키려면 실험하고 탐색할 기회가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는 대상 영속성이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배우면서 해당 단어와 구문을 개발합니다. 따라서 언어는 주변 환경에 대해 배우는 개념을 표현하는 도구로 간주됩니다. 

감각 탐색, 문제 해결 활동 및 언어 교육을 결합한 프로그램은 어린이에게 언어를 주변 세계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이 이론에 부합합니다.



3. 가정에서의 언어 발달 지원을 위한 실용적인 전략


3.1. 풍부한 대화에 참여하기
집에서 언어 발달을 지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하루 종일 자녀와 풍부한 대화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일상 활동을 설명하고, 개방형 질문을 하고, 자녀가 자신의 경험을 설명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모두 자녀의 어휘력을 확장하고 문장 구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매일 만나는 자녀와 항상 다른 주제로 대화하는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리고 만약 부모가 말수가 적은 편이라면 더더욱 자녀와 풍부한 주제로 얘기 나누는 것이 힘들것입니다. 그런경우엔 같은 책을 읽고 책 내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를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그림책을 골라 함께 읽으면서 " 왜 주인공이 이렇게 느끼는걸까?"와 같은 개방형 질문을 해보시는겁니다. 혹은 "다음에는 무슨일이 일어날지 궁금해?와 같은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유도하고 올바른 대답에 대한 부담 없이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격려하는것입니다. 

3.2. 소리내어 읽기 및 대화식 읽기
아이들에게 큰 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것은 언어 발달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부모가 이야기에 대해 질문하고, 새로운 단어를 지적하고, 어린이가 줄거리를 다시 말하도록 격려하여 대화형 읽기에 참여하면 어린이가 이해력과 언어 능력을 모두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화식 읽기에는 읽기를 대화로 바꾸는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동물에 관한 책을 읽을 때 “개는 어떤 소리를 내나요?”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개가 다음에 무엇을 할 것 같나요?” 이 방법은 읽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언어 능력을 강화합니다.

3.3. 음악, 노래, 운율 사용
노래와 운율은 아이들에게 언어의 리듬과 패턴을 들을 수 있어서 음악은 초기 언어 발달을 위한 훌륭한 도구입니다. 동요를 부르거나 가사가 반복되는 노래를 듣는 것은 어린이가 음소 인식과 단어 패턴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녀가 함께 노래하고, 리듬에 맞춰 박수를 치고, 단어나 문구를 반복하도록 격려하십시오. 이러한 활동은 언어와 기억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